산악회는 회비로 운영하니 적극적인 회비납부 부탁드립니다. 납부 방법은 아래 [회비/기금 납부 안내] 참조 바랍니다.

회원등록 비번분실
산행방 메뉴
 climbing reports
산행 보고

작성자 김난유
작성일 2023/08/29 (화)
분 류 YM 산행
등반일자 2023/08/26 (토)
장소,코스 설악산 미륵장군봉 체 게바라
등반대원 T: 김난유 S: 박시한 이상현 강준아
등반장비 자일 70m 1동, 60m 2동, 캠 1조(0.3-4호), 퀵 9개, 알파인 퀵 5개, 잠금 카라비너/슬링 다수
ㆍ추천: 0  ㆍ조회: 175
230826 설악산 미륵장군봉 체 게바라
23년 집중RC 설악산 미륵장군봉 체 게바라

(위의 사진들은 참고만, 본래 길을 따라가지 못한 것일 수도 있으나 실제 등반은 조금 달랐다.)

(실제 등반한 체 게바라길 개념도, 100% 정확하다고 확신은 못하므로 참고만 하길 바람)

오전 5시 기상하여 부원들과 아침을 같이 먹었다. 오전 6시 15분 장수대분소를 향해 차를 타고 출발했다. 승환형님 숙소로부터 15분만에 도착하였다. 좋은 숙소를 제공해 주심에 정말 감사하다. 장수대분소에 주차를 하고 어프로치를 시작했다.

(진입로 부근에서 바라 본 설악산)

1. 어프로치
장수대 분소에서 원통방향으로 300여m 자동차길을 따라 내려가면 장수3교가 나온다. 그곳에서 우측의 출입금지 표지판을 넘어가, 비교적 평지의 등산로를 따라 5분쯤 가면 두 갈래길이 나오는데 왼쪽으로 가면 몽유도원길, 오른쪽으로 가면 미륵장군봉으로 가는길이다. 우측 길을 따라 5분정도 올라가면 계곡이 나오는데, 좌측에 수직벽의 신선암이 보이고 우측에 미륵장군봉이 있다.
계곡을 건너 미륵장군봉으로 올라가면 가장 좌측의 슬랩길에서 체게바라길이 시작된다.

2. 등반

1피치 (5.6, 슬랩)
볼트를 따라 슬랩길을 오른다.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다. 중간 중간에 캠을 칠 장소가 있다면 확보하는게 좋다. 1피치 확보지점은 휴식하기 좋은 테라스이다.

2피치 (5.7, 슬랩)
테라스 좌측의 나무 앞에서 2피치가 시작된다 마찬가지로 볼트를 따라 슬랩을 등반하면 된다. 2피치 볼트는 후반부에 간격이 좀 있어서 캠을 치면 수월하게 등반할 수 있다.
2피치 확보지점에 도달하면 쌍볼트가 양쪽에 2개 설치되어 있고, 트래버스를 위한 자일이 걸려있다. 자일에 확보를 하고 우측으로 약 20m를 걸어가면 체게바라길 시작점이 나타난다. 해당 지점에 이름판으로 표식이 정확하게 되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2피치 확보점에서 후등 빌레이를 보시는 시한 형님)

3피치 (5.9, 슬랩, 페이스)
1-2피치는 코락길과 같은 길을 공유하기 때문에 3피치부터 진정 체게바라길이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시작 지점에서 확보할 쌍볼트가 보이며, 볼트를 따라 등반하면 된다.

4피치 (5.10, 슬랩, 페이스)
4피치 구간은 5.10이라고 되어있으나 난이도는 이전과 비교하여 그리 어렵진 않았다. 어렵게 느껴지는 경우 볼트의 퀵드로를 잡고 올라간다면 큰 문제없이 통과할 수 있을 것이다.
특이하게 확보점이 거의 5-10m 간격으로 2개 있었는데, 좀 더 등반하여 상단부 쌍볼트에 확보하였다. 확보지점이 좁아 약간 불편하였다.
이 구간에서 필자가 먼저 5피치를 등반하고, 세컨드인 시한 형님을 후등 빌레이 봐준 후, 상현씨와 준아가 4-5피치를 한번에 등반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중간에 로프가 꼬이면서 시간이 지체되었으나 원활하게 할 수 있다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5피치 (5.8, 페이스, 크랙)
5피치부터는 팀원 중 가본 인원이 없어 혼자 길을 찾아가야 했다. 확보점 왼쪽 크랙(캠으로 확보하면 좋다)으로 오르고, 볼트를 따라 간다. 좁게 붙어있는 볼트들을 지나 왼쪽에 있는 계단 같은 침니로 가야한다. 필자는 침니 이전 상단 부에 오래된 피톤이 박혀있는 것을 보고 직상하였다가, 뒤늦게 왼쪽 침니에 있는 볼트를 보고 다운 클라이밍하였다.
침니는 계단처럼 생겨서 올라가는건 그리 어렵지 않다. 침니가 끝나면 우측으로 5m 정도 옆에 쌍볼트가 있다. 이에 펜둘럼을 고려하여 침니가 끝나는 지점에 캠을 2개 설치하고 120cm 슬링으로 이퀄라이징을 하였다.
끝지점 5m 트래버스 때문에 라스트가 올때까지 대기하고 장비를 모두 받은 후 다시 등반하였다.

5피치 (5.10c, 페이스)
체게바라길에서 난이도상으로 가장 어려운 구간이다. 그러나 볼트가 좁은 간격으로 붙어있어 퀵드로를 잡으면 문제없이 등반 가능하다. 후등이었다면 한번 자유등반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유등반으로 등반하려다가 중간 부분에 리스크가 있는 동작이 있어 한번 퀵드로를 잡고 올라갔다.

6피치 (5.9, 페이스, 크랙)
이전 피치들과 비슷하여 난이도상으로 특출나는 부분은 없다. 6피치 확보지점 테라스는 넓어서 매우 편하다.

7피치 (5.9, 페이스)
등반은 그리 어렵지 않다. 잘 찾으면 좋은 손홀드와 발홀드가 있다.

8피치 (5.9, 페이스)
8피치도 이전에 비해 그리 특출난 특징은 없다. 다만 필자는 마지막 부분에 볼트를 찾지 못하고 올라갔다. 이 때문에 확보없이 5m 넘게 올라가 정신적인 압박을 느꼈다. 볼트 이외에 확보할 지점이 마땅치 않다고 생각되었으나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 집중한다면 수월하게 통과할 수 있을 것이다.

(8피치 종료지점에서 기념사진)

3. 하강
등반을 오후 2시쯤 넘어 마치고, 2시 30분부터 올라온 길을 그대로 하강하였다.
- 8피치에서 6피치 두 줄 하강
- 6피치에서 4피치 35m 외줄 반자 하강 (정확하게 35m 이므로 60m일시 5피치 확보지점에서 끊을 것)
- 4피치에서 2피치 두 줄 하강
- 2피치에서 1피치 두 줄 하강
- 1피치에서 출발지점까지 두 줄 하강

8피치 종료지점에서 5회 하강하여 6시 하산 완료하였다. 하강 중 자일이 나무에 걸리거나 크랙 사이에 끼일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하강이 길어 꽤 지쳤었다.

4. 후기

온사이트 등반이었으나, 등반 자체는 어렵지 않았다. 볼트가 루트 내내 있어 등반하기 편하다. 10c 구간을 제외하고 난이도는 모두 비슷하며, 실력이 된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자유등반 하여도 좋을 것이다. 등반 속도는 괜찮았다고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하강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 아쉬웠다. 좀 더 실력을 길러 등반 속도나 시스템 속도를 개선시켜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확보 간격이 긴 구간에서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등반임에도 불구하고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경험을 하였는데 멘탈적인 측면도 확실히 보강하여야 할 것이다.

경치는 몽유도원도 릿지가 한눈에 들어와 매우 아름다웠다. 설악산은 언제나 참 멋지다. 다른 루트들도 많이 오르고 경험을 더욱더 쌓고 싶다.
3500
윗글 230826 설악산 체게바라(여름 설악산 RC)
아래글 230606 인수B 생일바위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829 YM 산행 240330 원주 간현암 이상현 2024-04-02 44
828 YM 산행 240323 인수봉 우정b (어프로치 취나드b) 이상현 2024-04-01 41
827 YM 산행 23년 치악산 동계 원정 02.24.~02.26. 이상현 2024-04-01 40
826 YM 산행 240309 삼성산 숨은암장 이상현 2024-04-01 51
825 YM 산행 240323 인수봉 우정B 김난유 2024-03-27 65
824 YM 산행 240114 매바위인공폭포 빙벽 이상현 2024-03-03 59
823 YM 산행 20231110 간현 [1] 정성윤 2023-11-13 179
822 YM 산행 20231101 인수봉 고독길 정성윤 2023-11-05 145
821 YM 산행 20231029 인수봉 영길 정성윤 2023-11-05 138
820 YM 산행 20231022 인수봉 인수 a 정성윤 2023-11-05 129
819 YM 산행 20231018 인수봉 의대길 정성윤 2023-11-05 136
818 YM 산행 관악산 전암 이상현 2023-10-26 141
817 OM 산행 7단위 산행(2023년 10월) 후기 이동수 2023-10-22 139
816 OM 산행 형님들과 고희산행 - 인수봉 동행길 이상현 2023-10-18 124
815 YM 산행 보라매 외벽 이상현 2023-10-18 115
12345678910,,,56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 9동 251-502 동일용화빌라 A동 501호
College of Agriculture Life Science Alpine Club, Seoul National University (CALSAC S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