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회는 회비로 운영하니 적극적인 회비납부 부탁드립니다. 납부 방법은 아래 [회비/기금 납부 안내] 참조 바랍니다.

회원등록 비번분실
산행방 메뉴
 climbing reports
산행 보고

작성자 남윤수
작성일 2021/04/18 (일)
분 류 YM 산행
등반일자 2021년 04월 17일
장소,코스 북한산 노적봉 반도a길
등반대원 17남윤수 16정민휴 16김태완 17김지원
등반장비 캠1조, 슬링다수, 퀵 8개, 로프3동, 개인장비
ㆍ추천: 0  ㆍ조회: 42
2021년 04월 17일 토요일 반도a 등반
인수봉을 가려고 계획중이었지만 쉬운길과 안가본길의 합의점을 찾다보니 사람이 적은 노적봉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노적봉 반도a 길을 등반하기로 하였다.
오전 8시 북한산성 입구에서 만나기로 하였는데 가는버스에서 우연히 민휴형과 만나서 같이 씨유에서 아침을 먹고 지원누나와 태완이형을 만나 출발하였다. 예전에 승환이형과 우이동 방향에서 노적봉을 간적이 있었는데 길도 찾기힘들고 험해서 고생했던 기억이 있다. 이번에는 북한산성 쪽에서 가니 길 찾기도 쉽고 비교적 길도 잘 나있어서 편했다. 1시간 반가량 열심히 걸으니 반도a 시작점에 도착했고 바로 장비를 차고 출발했다. 혹시 정상을 갈 수도 있다는 생각에 배낭을 전부 챙겨서 올라갔다. 아래서 쌍볼트가 2개가 보였는데 두번째 쌍볼트도 한번에 끊을 수 있을 것같아 한번에 올랐다. 2피치까지 한번에 끊은 셈이어서 시간은 단축한 기분이 들었다. 근데 도착하고 보니 공룡길 쌍볼트여서 당황했다. 그 다음 피치는 잘 보이는 큰 소나무한테 가면 되는데 길이 명확하지 않아 이리저리 헤매며 올랐다. 캠을 칠 수 있는 곳에는 치다가 마지막엔 슬랩처럼 되어있는데 확보점이 하나도 없어 너무 무섭게 올랐다. 밴드가 밟기 좋게 나 있는데 겁을 먹으니 잘밟히는 각도가 아니라 발이 좋아보이는 각도로 벽에 찰싹 붙어 등반하였다. 소나무에 도착하여 빌레이를 보는데 바람도 엄청 불고 추웠다. 민휴형과 태완형이 올라오고 출발하는데 추워서 몸이 굳어 동작이 잘 안되었다. 턱을 한번넘고 코바위 오른쪽 큰 침니로 등반해야하는데 침니로 들어가자 바람이 좀 잦아들어서 그나마 수월하게 오를 수 있었다. 마지막에 침니에서 빠져나와야 하는데 바로아래에 든든한 4호캠을 쳐두어 과감하게 기어나왔다. 나오고 보니 쌍볼트는 있는데 체인은 없었다. 쌍볼트에 낡아보이는 슬링만 치렁치렁하기에 퀵2개와 가져온 슬링으로 확보점을 만들어 혹시를 대비했다. 바람이 멎은 곳에서 쉬다보니 몸이 풀렸고 태완이형이 도착하고 곧바로 출발하였다. 초반에 큰 크랙을 등반하는데 내가 가장 못하는 스타일이라 고민하다가 결국 몸을 대충끼우고 비비적거리며 어떻게하니 손에 뭐가 잡혀서 일어나 올라갔다. 그 다음으로는 괜찮은 발홀드 들을 찾아가며 오르니 오른쪽에 쌍볼트가 있다. 그런데 알고있던 곳과 달라서 일단 확보를 하고 길을 찾아보는데 왼편위에 쌍볼트가 보인다. 더 가볼까 생각하는데 타고오던 왼쪽 크랙을 타기엔 너무 어려워보인다. 볼트가 바위에 붙어있긴한데 너무 높이 설치되어 있는것 같다. 왜 볼트가 거기 박혀있는지를 고민하는데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비소식이 있었고 날도 흐려 예상은 했었지만 막상 비를 맞으니 힘이 쭉 빠진다. 날씨를 검색해보니 계속 비가온다고 바뀌어 있어서 모두 올라오면 하강하기로 결정했다. 비는 조금씩 오다가 하강을 시작하니 그쳤다. 소나무 까지 하강을 하고 나니 하늘이 개며 처음으로 해가 떴다. 허무해하며 조금 더 늦게 올걸그랬나 생각하며 아쉬운 마음으로 하강을 했다. 올라왔던 곳보다 지대가 높은 약간 오른편쪽으로 하강하는데 하강을 완료하자마자 우박이 쏟아진다. 지원누나와 민휴형은 우박을 맞아가며 하강을 하였다. 우박도 엄청 쏟아져서 정말 당황스러웠다. 모두 하강을 완료하고 하산하여서 국수집에가서 국수를 한그릇씩 먹고 나가는데 또 비가왔다. 날씨가 왜이러나 하며 각자 집으로 향했다.
3500
윗글 2021.04.21 목포 산정체육공원 암장
아래글 21.04.14 인수봉 인수A 변형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658 YM 산행 2021.3.13 삼성산 숨은암 정민휴 2021-05-07 2
657 YM 산행 210505 노적봉 광클b 김신혜 2021-05-06 7
656 YM 산행 21.05.05 북한산 노적봉 광클B [1] 김민준 2021-05-06 12
655 YM 산행 2021.4.17 노적봉 반도A 정민휴 2021-05-06 8
654 YM 산행 2021년 05월 05일 수요일 광클b 등반 남윤수 2021-05-06 13
653 OM 산행 2021.5.2 선인봉 은벽 [4] 정민휴 2021-05-05 22
652 OM 산행 210502 선인봉 은벽길 최연소 OB산행 [1] 김신혜 2021-05-04 24
651 YM 산행 2021.04.18 춘클릿지 [3] 송채현 2021-05-04 25
650 YM 산행 2021.04.08 자운암장 송채현 2021-05-04 12
649 YM 산행 21.05.02 선인봉 선인B 변형 노승환 2021-05-04 15
648 OM 산행 2021/05/02 선인봉 은벽 [3] 오지선 2021-05-03 27
647 YM 산행 210421 목포 산정생활체육공원 암장 김신혜 2021-04-26 29
646 YM 산행 2021.04.21 목포 산정체육공원 암장 [3] 김성훈 2021-04-23 42
645 YM 산행 2021년 04월 17일 토요일 반도a 등반 남윤수 2021-04-18 42
644 YM 산행 21.04.14 인수봉 인수A 변형 노승환 2021-04-16 41
12345678910,,,44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 9동 251-502 동일용화빌라 A동 501호
College of Agriculture Life Science Alpine Club, Seoul National University (CALSAC SNU)